Mentoring

[인사담당자가 직접 알려주는 취업비법] - 자기소개 뽀개기

인재채용팀 2020. 8. 20. 15:13

 

안녕하세요~ :D

지난번 예고편으로 안내드렸던 바와 같이 인사담당자가 직접 알려주는 「블로그 취업설명회」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은 언제 해도 늘 어렵고 힘들게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미 여러 번 작성해보신 분들, 이제 막 작성을 해보려고 하시는 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하지만

아래 내용만큼은 반드시 생각해보고 가시면 어떨까요?!

 

 

여러분들의 자소서를 확인하는 과정이 총 3번!

 

나를 어필할 기회가 무려 3번! 여러분은 어떻게 작성하시겠습니까?

 

제가 재밌는 문제지를 가지고 왔는데 함께 보시죠!
회사 별 세부 내용은 모두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요소로 구성해보았습니다.
풀어보시면서 자소서 작성의 중요사항을 터득해보시는 시간으로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슬기로운 자소서 생활

 

 

풀어보니 어떤가요??

자소서를 작성하기에 더 어려움이 느껴지시나요?

여러분들 뿐만 아니라 자소서를 작성하는 모든 지원자분들은 모두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실 겁니다.

 

수 백, 수 천개의 자기소개서에서 빛을 낼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작성한 내용 중 포인트가 되는 단락, 키워드가 있는가?!

 

 

바로 여기서 인사담당자 눈이 번쩍 뜨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른 사람과는 무언가 다른(엄청난 경험이 아닙니다), 그 사람만이 했던, 느꼈던 경험과 이야기가 담긴

단어와 문장을 작성하는 요령이 생기려면

여러 다른 사람이 작성한 합격 자소서들을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직접 많이 작성해 보는 것이 더.더.더 중요합니다!

 

위에서 푼 문제에 대한 답안을 확인하고 혹시 오답을 선택하셨다면,

같이 내용을 확인하며 조금 더 나은 자소서 방법들을 터득해보는 건 어떨까요?~

 

 

 

모두 백점 맞으셨나요??

틀리셨어도 괜찮습니다! 이제부터 저희와 함께 고쳐나가면서 자신만의 오답노트로

각 문항의 핵심 포인트를 적어가며 멋진 자소서를 만들어보도록 합시다 :D

 

 

지원동기 - 지원하는 회사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 걸까

 

 

 

[기업은 자신의 기업의 가치와 들어맞고 실현시킬 수 있는 지원자를 찾는다.]

 

1. 나의 가치가 회사의 가치와 일치한다는 것을 어필해라.

여기서 회사의 가치란 기업의 핵심이념 또는 비전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회사가 어떤 가치와 비전을 갖고 있고 나는 이러한 비전과 역량을 가졌으니 우린 서로 잘 맞을 것 같다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또한, 기업이 하고 있는 사업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자신이 관심 있는 직무에서 이루어진 최근 사업을 조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업이 하고 있는 사업 or 가치를 자신의 가치와 접목시켜 어떻게 연결되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회사에 대한 정보만 구구절절 나열하면 안됩니다!

회사의 핵심가치와 비전은 누구나 검색하면 다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회사에 대한 정보만 나열한다고 해서 인사담당자 눈에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관심이 많다고 보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와 비전은 모두 다릅니다. 나만의 경험과 주관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내가 회사의 가치를 어떻게 실현시킬 수 있는지, 더 나아가 어떠한 기여를 행할 수 있는지 표현하는 방법은 모두 다릅니다. 그래서 여기서 자신의 소신과 자신만의 이야기를 진정성 있게 담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로 여기서 인사담당자가 주목하는 지원자님만의 포인트가 생기게 됩니다.

 

3. 나는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에 적합한 인물이다!

회사는 단지 능력 있고 일을 잘하는 친구를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회사에 적합한 인물이고 같이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을 찾기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내가 이 회사, 이 직무에 아주 적합한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을 확인하여 자신의 가치를 바탕으로 지원한 직무역량과 관련하여 회사와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해야 합니다. 

 

 

나의 강점 및 약점

1. 나의 강점을 명확하게 드러내 줄 STAR 기법!

먼저, 나의 강점을 작성하기 위해 여러분들에게 하나의 tip을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인사담당자 눈에 당신의 자소서를 ★처럼 반짝이게 만들어줄 STAR 기법!

 

한 번 이 기법을 이용한 예시를 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상황)

재학생 때, 저는 광고홍보 전공으로 PR수업을 들은 적이 있고 그 수업을 통해 학교 주변에 매출이 적은 가게를 선정하여 홍보하는 과제를 수행해야 했습니다.

T(문제)

그 가게는 카페&펍으로 정체성이 모호하고, 주요 타깃인 학생들이 잘 모르는 기숙사 뒤편에 위치해 있어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상황이었다. 그래서 주요 타깃의 특성을 파악하여 브랜드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계획을 세웠다.

A(행동)

먼저, SWOT 분석을 통해 주요 타깃의 특성과 기업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주요 타깃인 20대 학생들은 SNS에 인증하길 좋아하는 특성을 가졌고, 그 가게는 인테리어가 독특하고 곰 모양의 얼음이 올라간 음료를 파는 가게였다. 이를 이용해 카페&펍에서 SNS에 인증하기 좋은 카페라고 브랜드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펍이라는 기업의 특성을 이용하여 학교 축제 때 주점을 열어 포스터, 전단지, 각종 SNS 등을 이용해 홍보하였다. 

R(결과)

학교 축제 이후,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0%에서 44%로 브랜드 인지도가 올라갔고 매출 역시 전월 대비 150% 상승하는 성과를 나타내었다.  

 

위와 같이 STAR 기법을 이용하여 자신의 강점을 구조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가 완성됩니다. STAR기법은 강점뿐만 아니라 다른 항목을 작성할 때에도 핵심적인 스토리텔링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나의 약점을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약점을 작성할 때는 우선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는 것에 두려움이 없어야 합니다.

인사담당자가 주목하는 것은 지원자의 약점이 아니라 지원자가 본인의 약점을 얼마나 인지하고 있고,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어떻게 개선하였는지를 보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객관적으로 자신을 판단해 분석한 후,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해당 직무 수행을 위해 키워온 역량, 경험 - 직무에 대한 관심과 해당 직무를 잘 이해하고 있는가

 

 

1. 회사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직무소개 또는 직무 인터뷰를 찾아봐라.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업무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지는 필수입니다. 하지만 직접 그 회사 일을 해보지 않는 이상 해당 업무 일을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정보의 시대 속에서 우리는 회사 홈페이지 속 직무소개, 블로그, 유튜브 등을 통해 다양한 직무 관련 소개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로 자신이 관심 있는 직무에 관한 정보를 살펴보고 직무 이해도를 높여 해당 직무에서 필요한 능력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들을 언급해야 합니다. 

여기서 아래 사항을 참고해야 합니다.

 

▶ 인사담당자 눈에 띄는 직무 관련 단어를 사용해라!

▶ 흔히 많이 얘기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다는 말은 매력적이지 않다.

▶ 해당 직무 내에 조직의 일원으로서 어필할 수 있는 역량을 표현해라.

 

2. 이력서에 수상경력, 자격증, 경력 등을 해당 직무와 일관되게 작성해라.

이력서에 적어둔 역량과 경험을 자기소개서를 통해 상세히 설명해야 합니다. 회사는 해당 직무를 위해 준비하고 노력했다는 것이 보이는 사람을 원합니다. 미리 해당 직무에 필요한 일과 업무를 파악하여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간접적으로라도 경험해볼 수 있는 활동들을 하여 자기소개서에 준비과정들을 보여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HR 쪽에 관심이 있다면 HR이론을 습득한 경험, 자격증으로는 인적자원개발사, 또한 실제 인턴에서의 HR일이나 교육업무 한 것을 이력서에 적고 자기소개서를 통해 해당 경험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3. 1,2가지 경험에 집중하여 해당 직무에서 어떤 역할을 보여줄 수 있는지를 어필해라.

취업을 준비하시면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바로 스펙 관련 사항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스펙이 적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직무와 연관된 제대로 된 경험 한 가지만 있어도 본인이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느꼈고 어떠한 업무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지만 어필한다면 여러분도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오히려, 단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내용을 채우기 위해 해당 직무와 관련 없는 활동, 아르바이트 등을 모조리 기술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뽐내면 이 직무를 위해 무엇을 어필하려고 하는지 보이지 않습니다.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다방면에 재능이 있는 친구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한, 두 가지 경험에 집중해서 지원한 직무와 어떻게 연관 지어서 작성할 것인지를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 성장과정 - 지원자는 어떤 가치관과 인성을 가지고 있는가

 

1. 나의 가족관계가 아닌 내가 성장하면서 느낀 깨달음과 가치관을 기술해라.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인성을 보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그래서 어린 시절부터 현재까지의 성장과정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드러내고 싶은 하나의 키워드를 정하여 그 특정 사건, 경험으로부터 어떠한 가치관이 성립되었고 그 성립된 가치관 이후에 가진 나의 노력과 발전 부분들을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직무와 연관된 키워드를 선정해라.

항상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내가 어떤 키워드를 중심으로 작성할 것인지를 정해야 합니다. 

이 키워드는 해당 직무와 연관돼서 도출할 수 있고 지원하는 회사의 가치, 비전에서도 도출시킬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정하면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부각하면서 자신의 경험과 연관시켜 작성하면 됩니다.

 

3. 인사담당자 눈에 띄는 소제목으로 관심을 유발해라.

글을 작성할 때는 읽는 사람이 읽기 쉽게 작성해야 합니다. 그렇게 작성하기 위해서는 문단을 나누고 각 문단을 대표하는 적절한 소제목을 붙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인사담당자들의 눈에 확 띌 수 있는 소제목을 선정해야 하는데 언어적 유희를 이용하거나 구체적인 수치를 이용한 소제목으로 관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자신의 단점으로 이야기를 시작하지 마라.

흔히, 성장과정을 통해 자신의 단점을 극복한 사례를 작성하기도 하는데 여기서 자신의 단점으로 이야기를 시작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어렸을 때부터 영어 실력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중에 외국인 손님이 올 때면 긴장이 되고 말이 잘 나오지 않아 의사소통에 문제가 많았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저는 유튜브를 통해 기본적인 영어 주문 회화를 찾아보았고 잠들기 전 10분씩 영상을 시청하며 회화를 연습한 결과 더는 긴장하지 않고 외국인 손님의 주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의 영어 실력이 좋지 않다는 표현으로 자신의 단점을 먼저 알릴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의 극복사례를 보여주는 것은 좋지만, 문제점 -> 상황으로 가는 것보다 상황 -> 문제점 -> 해결방법 순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

 

이 글이 많은 분들의 자소서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큽니다.

이력서와 자소서를 작성할 때면 내 스펙과 경험이 부족하고 뒤쳐져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제가 여러분들께 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담긴 요즘의 노래 가사가 있습니다.

 

'쟤보다 내가 나보다 쟤가
나은 게 중요한가요
수많은 날을 괴로워하다
이제 좀 알겠어요

가만히 앉아 걱정하기엔
난 너무 소중해요
들여다봐요 맘속의 민낯
그대로 괜찮아요
It’s gotta stop

(이하 생략)

 

-이하이 / 홀로 / 2020 수록곡 중 가사 -

 

내가 노력해서 쌓은 그 경험이 곧 내 자신이므로 당당하게! 어필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두 열심히 준비해서 모든 자기소개서 항목 100점을 받아

당당히 서류합격의 결과를 이루기를 바랍니다~!!

 

 

취업준비생 여러분, 저 진심으로 여러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