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People

[대졸공채] Web(java)개발/운영(2)_차세대구축팀 직무인터뷰

인재채용팀 2022. 11. 15. 13:39

IT개발(차세대구축팀) 직무에 지원하시는 지원자 여러분! 환영합니다 :)  

현직자의 인터뷰를 읽어보신 후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에 질문을 남겨주세요 !!

 

1)   간단한 자기소개 & 공채 지원자분들에게 환영하는 한마디!

안녕하세요. 차세대구축팀에서 차세대프로젝트 멤버로 활동 중인 이준환 매니저입니다!

프로젝트 투입 전에는 EDU사업의 고객관리, 전자 계약 등 개발/운영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최근에는 차세대 프로젝트의 설계와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로 더욱 새로워질 교원을 기대하며, 뿌듯한 나날을 보내는 요즘, 차세대구축팀을 소개할 수 있어서 무척 설레네요.

직접 만든 시스템을 통해 다음 세대를 이끌고 싶은, 야망 있는(^_^) 개발자라면 차세대구축팀에서 뿌듯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매일을 누리실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차세대구축팀 이준환 매니저

2)   차세대구축팀의 직무를 소개해주세요

차세대구축팀인 만큼 ‘차세대’에 대해서 설명드리는 것이 가장 우선이겠네요.

차세대란 Next Generation, 즉 다음 세대를 뜻합니다. 이용자와 데이터가 많은 시스템일수록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 로직 변경이 쉽지 않은데요. 때문에 짧게는 5년, 길게는 10년 이상 되어, 현재 업무와 맞지 않는 시스템이 다수 존재할 수 있습니다. 물론, 꾸준한 개선 작업을 하고 있으나, 긴 기간 사용된 시스템인 만큼 전역적 개편은 필수입니다. 이를 위한 장기 프로젝트를 ‘차세대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따라서 차세대 프로젝트는 ‘기존 시스템을 새롭게 바꿔, 시대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대규모 프로젝트’라고 설명할 수 있겠네요. 다음 변화가 있을 때까지 10년 이상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 최신 기술 및 적절한 데이터 모델을 사용한 시스템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차세대구축팀에서는 교원그룹의 주요 사업인 EDU, WELLS의 영업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고객, 상품, 판매, 수납, 채권 등 경영과 관련된 데이터는 물론, 조직 관리처럼 아주 중요한 인사 데이터까지 다루며 시스템을 운영, 구축하기에, 각각의 팀원이 아주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니, 거창해 보이고, 어렵게 보이기도 하네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모든 업무시스템을 파악해야 하고, 새로운 기술 및 기존 기술을 이해, 적용해야 하는 만큼 쉽지 않은 일은 맞습니다. 하지만, 강한 성장 의지,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열정을 가지신 분이라면 충분히 해낼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위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학력, 연령, 성별에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전공 지식, IT 교육기관 수료, 자격증 등 관련 역량을 가진 분들이 업무에 조금 더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Java, Spring Boot, Spring Framework, Vue.js, Junit, Oracle, git , Jenkins을 사용하기에, 해당 기술 사용 경험이 있다면 금상첨화겠지요!

 

하지만 차세대구축팀은 기술적 역량보다 ‘모두가 행복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 차세대/SI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

- 트렌드 기술에 관심이 많고, 스스로 성장 의지가 강하신 분

-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고,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신 분

 

3가지 항목에 해당하시는 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특히, ‘새로움’과 ‘도전‘에 두려움을 갖지 않는 분을 환영합니다.

 

변화가 빠른 산업 특성상, IT업계에는 ‘무조건’이라는 말이 없습니다. 꾸준히, 그리고 스스로 학습하며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최상의 답을 찾아야 합니다. ‘안주하는 것’은 ‘시대에서 도태되겠다’는 말과 같음을 인지하고, 서비스 품질 개선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은 필수입니다.

 

당연히 학습, 도전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을 텐데요. 실패 또한 ‘성장의 과정’으로 여기고, 그를 두려워하지 않는 분을 찾고 있습니다. 실패 후 좌절하는 것이 아닌, 다시 도전하고, 끝내는 최상의 답을 찾아가는 분이라면 차세대구축팀과 어울리는 역량을 갖추신 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4)    우리팀에 오면 _________을 배울 수 있다 OR 경험할 수 있다!

차세대구축팀에서는 교원그룹의 다양한 사업부(EDU, 웰스, 구몬, 라이프)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을 직접 개발, 개선합니다. 때문에 각 사업부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최적의 부서입니다. 많은 동료들과 소통, 협업이 필수인 일을 하고 있기에, 넓은 관점을 가지고 개발 역량은 물론, 다양한 업무역량 향상도 꿈꿀 수 있습니다. 열린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서로의 다른 개발 문화를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며,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왜?”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저희 팀의 특수성인 것 같은데요. 단순히 요구 사항 구현, 기능 동작에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이 기능이 “왜” 필요하고, 이렇게 구현하는 게 “왜” 최선인지 등, “왜?”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부서, 수행사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해야하는 만큼 폭넓은 분야에서 좋은 인연도 쌓을 수 있다는 것 또한…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우리 팀의 미션은?

교원그룹은 구성원간 연결을 기반으로,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기 위한 도전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교원그룹의 새로운 도전인 “차세대구축팀”은, 다섯 가지의 영업지원 시스템(고객, 상품, 판매관리, 영업실적, 물류, 경영지원)을 통해 꾸준히 성장하는 미래를 그리고자 합니다. 미래를 이끄는 차세대 시스템을 완성해 고객의 “평생 인연”이 되는 것, 차세대구축팀의 미션입니다.

이러한 미션 달성은 전 직원의 관심과 참여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조직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열린 마음으로 업무에 몰입할 있도록 동료간 도우며 시너지를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결론적으로, 앞서 말한 “차세대 시스템의 완성”은 단순한 서비스 오픈이 아닙니다. 각 사업부의 간지러운 부분들을 긁어 주고 요청한 내용을 완벽하게 구현하는 것. 또 지속적으로 사용자를 위해 고민하며 사용자에게 친절한 사이트 개발, 개선하는 것입니다.

 

6)    지원자에게 서류전형, 면접 시 도움될만한 Tip이 있다면?

차세대구축팀은 완벽한 팀원이 아닌, ‘같이의 가치’를 알며 수많은 가능성을 품은 팀원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그렇기에 직무 관련 경험을 나열하는 지원자보다는 “패기”와 “열정”으로 스스로를 잘 표현하는 분들께 기대를 가질 것 같습니다.

반복적으로 말씀드리는 것 같아 민망하지만, 정말 차세대구축팀은 특별한 경력이나 요구 조건이 없습니다! 기본적인 개발 역량을 가지고, 동료와 함께 차세대구축팀의 미션을 향해 나아가고 싶은 분들을 환영합니다. 지원자분들이 가진 역량을 저희가 놓치지 않도록, 자기소개서를 통해 스스로를 잘 표현해 주세요.

 

7)    마지막으로 지원자분들께 전할 말은?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가장 중요한 과정, 취업! 취업준비를 하는 것이 쉽지 않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취업 과정을 먼저 거쳤던 사람으로서, 이를 거치며 성장하고, 경험하고, 발전하는 스스로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힘든 시기지만, 실망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면 원하는 결과, 낼 수 있을 거예요.

이 글을 읽으며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지원자분 모두를 교원그룹에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가장 큰 실패는 도전하지 않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