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People

[드리머_직무인터뷰] e커머스 = MD파워! K멤버스,마켓85 MD직무소개

인재채용팀 2021. 5. 12. 21:32

 

 

 

 여러분! 혹시 MD파워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MD파워란 현재 e커머스 시장에서의 엄청난 MD 영향력을 일컫는 단어입니다. e커머스 시장이 거대해질수록 각 e커머스 플랫폼이 가져야 하는 상품경쟁력은 높아져야만 하는데요. 그래서 이 ‘상품’을 총괄하는 MD의 책임감은 막중합니다. 이런 MD직무, 궁금하시죠!


 이번에 성정은 드리머가 마침 교원의 e커머스인 K멤버스, 그리고 마켓85의 상품을 전체적으로 책임지는 MD 두 분을 만나 뵙고 왔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교원그룹 e커머스트레이딩팀 e상품1파트 이수빈, 남윤 매니저님입니다.

 

 

 

 

 

이수빈M               안녕하세요. 현재 e커머스트레이딩팀 e상품1파트에서 상품기획, 그리고 MD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이수빈이라고 합니다.

 

남윤M                  안녕하세요. 현재 e커머스트레이딩팀 e상품1파트에서 상품기획, 그리고 MD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남윤입니다.

 

 

 

 

1. e커머스 플랫폼 소개

 

이수빈M              저희는 K멤버스 몰마켓85 라는 몰 2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원그룹 e커머스 : (좌) K멤버스   (우) 마켓85

 

 

 K멤버스는 교원과 인연을 맺고 있는 모든 고객, 교원 파트너 분들, 임직원 분들뿐만 아니라 K멤버스 회원이 되신 모든 고객이 이용하실 수 있는 몰입니다. 마켓85는 자녀가 있는 35-45 여성을 타겟으로 한 몰입니다.

 

 

 

 또한 아이나래라는 자사 브랜드를 함께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아이나래는 유아동 브랜드이며 아이들의 생활 곳곳에서 쓰이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상품들을 다룹니다. 상품들은 유아동 가구, 도서, 문구/장난감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 교원 e커머스트레이딩팀

 

이수빈M               e커머스트레이딩팀은 e상품1파트, e상품2파트, 그리고 e마케팅파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K멤버스, 마켓85 플랫폼 안에 들어갈 상품을 새롭게 기획하고 소싱하고 전략적으로 판매하는 일들을 주로 맡고 있습니다.

 

정은 드리머           그렇다면  이수빈, 남윤 매니저님 두 분께서는 K멤버스, 그리고 마켓 85 두 플랫폼의 상품기획/MD 업무를 모두 담당하고 계시나요?

 

이수빈M              네. 맞습니다. 저희는 현재 기능적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어서, 저와 남윤 매니저가 MD/상품기획자로서 K멤버스, 마켓85 를 동시에 보고 있습니다.

 

 

 

 

남윤M                 상품파트는 말 그대로 좀 더 상품에 집중을 하는 파트입니다. 상품파트는 다음 시즌 고객들에게 어떤 상품이 잘 팔릴지, 즉 고객들이 어떤 상품을 찾을지를 미리 구상합니다. 이후 해당 상품들이 잘 팔릴 수 있게끔 판매 기획을 합니다. 아니면 다른 업체와 협상을 해서 상품 매입을 해오기도 합니다. 또한 상품 소싱을 하기도 하고, 직접 해당 상품을 자체적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이후 마케팅 파트나 콘텐츠 파트와 협업을 해서 상품 판매 전략을 구상합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상품을 플랫폼에서 잘 노출될 수 있게끔 운영 업무까지 수행하는 것이 바로 상품파트의 업무입니다.

 

정은 드리머           말씀을 들어보니, MD 직무는 상품과 관련된 전반적인 부분 (상품 기획부터 마케팅까지)에) 꼼꼼하게 관여를 하고 있는 것 같아요.

 

남윤M                 네 맞습니다. 상투적인 말이지만, MD가 ‘(M)‘(M) 모든 (D)다한다’ 고 해서 MD라고도 불린다고 하잖아요. (웃음) 실제로 정말 모든 다 하는 직무입니다. 상품과 관련된 부분에는 모두 집중을 해야 하는 직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MD는 여러 일을 놓치지 않고 꼼꼼히 챙기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이수빈M             저는 출근 후에 바로 VOC부터 봅니다. 상품 판매, 배송과 관련된 고객 문의를 가장 먼저 처리하고, 이후에는 플랫폼 모니터링을 합니다. 예를 들자면, 품절 상품이 올라가 있지는 않은지, 기획전 배너는 잘 배치되어 있는지 등이요. 그리고. 기획전 운영 기간에는 상품별 매출 체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플랫폼 모니터링이 끝난 이후의 업무는 굉장히 유동적입니다. 기획전 오픈 시에는 기획전 등록, 상품 등록, 플랫폼 모니터링을 진행하면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문제는 없을지 전반적인 테스트를 합니다. 또, 상품기획을 위한 장조사를 하기도 합니다. 시장분석 후에 보고서를 작성하고, 경쟁사도 분석해보고…. 관련 상품 업체 미팅들도 다양하게 진행합니다.

 그리고 저희 파트는 협업하는 부서가 굉장히 많습니다. 유관 부서들과 여러 협의체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안건들에 대한 논의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정은 드리머           업무에 회의가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많은 것 같습니다. 직무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정말 중요할 것 같아요.

 

이수빈M              맞습니다. 특히 회의할 때는 같은 말이라도 듣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조리 있고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하며 부드럽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중요합니다.

 

 

* VOC란?

Voice Of Customer.

고객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지표 화하여 관리하는 것.

고객의 체감서비스를 향상하는 고객관리시스템

 

 

 

남윤M                 수빈 매니저는 다양한 기획전과 관련된 상품들을 담당하고 있어서, VOC를 많이 체크합니다. 한편 저는 아이나래라는 PB 브랜드에 집중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출근을 하자마자 아이나래의 매출부터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단적으로는 ‘얼마나 많이 팔렸나?’ 체크를 합니다.

 그 이후 업무는 굉장히 유동적인 편입니다. 사실 md가 너무 많은 일을 하다 보니 정기적인 루틴이 사실 없기 때문입니다. 그 주에 열어야 되는 기획전/프로모션이 있다면, 디자인 기획부터 시작해서 마진 관리 등 어떻게 판매할 건지에 대한 테이블들을 작성합니다.

 그 구성을 짠 이후에는 마케팅은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해 유관부서들과 논의합니다. 이 과정들 속에는 UI/UX개발자분들부터 e마케팅파트까지 여러 파트들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굉장히 회의가 많습니다. 마케팅 회의부터 다음 시즌 상품 판매에 대한 회의, 트렌드 조사도 하고 상품 조사도 하고 이와 관련된 업체도 만나는 등….… . 이런 일들이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납니다. 따라서 하루하루 여러 가지 일들을 조율해가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PB브랜드란?

Private Brand.(자체 브랜드).브랜드 독자적으로 개발한 상품

PB상품은 유통업체가 자체 개발한 상표를 붙여 파는 상품

 

 

 

이수빈M              가격 경쟁력은 정말 중요한 요소이지만, 현재 대형 e커머스들이 펼치는 최저가 전략을 따라가기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상품의 차별성’이 중요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K멤버스, 마켓85에서만 단독 판매하는 상품을 만드는 것이 제일 좋겠죠. 조금이라도 저희 몰만의 색이 묻어있는, 고객들이 우리 몰에 들어와서 자주 찾는 ‘살 만한 제품’을 찾아내고,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은 드리머           e커머스만의 차별점을 만들어내야 한다면, e커머스 몰의 정체성이나 소비 타겟층 또한 굉장히 뚜렷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수빈M              현재 저희 몰만의 정체성이나 컨셉을 계속 찾고 있는 중입니다. 그 컨셉에 맞는 상품들을 찾고, 자체 상품으로 기획해보면서 소비 타겟층에게 어필하는 것이 현재 중요한 과제입니다.

 

 

 

 

남윤M                 MD가 상품과 관련된 a부터 z까지의 업무를 수행한다는 것은 다른 커머스 MD와 교원 MD 모두 다 비슷합니다. 한 편, 교원 e커머스는 신생 플랫폼들을 운영하고 있다 보니 (K멤버스 운영기간: 약 2년, 마켓85 운영기간: 1년 이상) 상당히 많은 도전과 함께 다양한 것들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전에 오픈마켓에서 AMD로 일을 한 경력이 있습니다. 그 때는 MD의 역할이 상품 판매 쪽으로 더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교원 e커머스의 MD는 이뿐만 아니라 만들고 싶은 상품을 직접 개발을 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상품개발을 하며, 업체에 나가서 상품 구체화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플랫폼에서 어떻게 상품이 노출될지를 먼저 계획한 뒤, UI/UX개발자들이랑 협의를 하며, 화면 구상에 대해 관여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 기획 관련 업무도 직접 관여해가며 조금 더 넓은 시야로 일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교원 e커머스 MD는 보다 다양한 부분에 있어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를 할 수 있습니다. 교원e커머스 MD에게는 ‘좀 더 많은 기회가 많다’는 부분이 차별점입니다.

 

 

 

 

남윤M              교원의 e커머스는 신사업이다 보니 다양한 도전을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MD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직무 전문성을 잘 키워나갈 수 있는 곳이죠. 따라서 MD 직무에 애정이 많고 주도적인 분들이 오셔서 같이 일을 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D가 되고 싶은 예비교원인들을 위해! 이수빈, 남윤 매니저가 알려주는 취준 꿀팁을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MD 직무를 추천해주고 싶은 사람, 키워야 할 역량부터 신입 MD가 갖추어야 할 자질까지! MD취준지침서, 영상으로 보고 가시죠!

 

 

 

교원 e커머스트레이딩팀 상품파트 MD 직무에 대해 꼼꼼하게 알려주신 이수빈, 남윤 매니저님! 감사합니다. 덕분에 교원 e커머스트레이딩팀 상품파트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들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미래의 교원 가족분들이 이 인터뷰를 보며 다양한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디지털융합사업부문 성정은 기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