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People

[직무 인터뷰] '구몬교육연수팀' 직무를 알아보다!

인재채용팀 2020. 9. 28. 00:55

 

 

안녕하세요!ㅎㅎ

교원 드리머 1기 이찬미입니다:)

 

취업을 준비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들이 어떤 직무들이 있을까 찾아보고, 내가 어떤 직무와 잘 맞을까 고민해보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렇게 직무에 대해서 궁금한 취업준비생 분들을 위해서! 제가 직무 인터뷰를 해보았습니다~

 

 

직무 인터뷰 1편은 '구몬 교육연수팀'입니다.

저의 담당 멘토님이시기도 한 구몬 교육연수팀 서봉원 대리님과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그럼 이 팀은 어떤 일을 하는지 얼른 알아보러 갈까요?

 

 

 

 

 


 

 

 

 

Q1.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반갑습니다. 교원구몬 교육연수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서봉원입니다.

 

 

 

Q2.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주세요.

A. 교육연수팀이라는 팀 명에서 대략적으로 추측하실 수 있을 텐데, 교원구몬이라는 회사에 속해 있는 정규직 관리자와 교사들의 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를 담당하는 팀입니다. 팀 전체의 업무를 살펴보면 '실질적으로 교육을 운영하는 파트',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파트'로 구분할 수 있고, 저는 전자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로 정규 관리자들이나 구몬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3. 일과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누군가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회사 내/외부에서 하는 업무 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외부에서 교육을 운영할 때는, 당일 교육프로그램 및 교안 점검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교육강사 및 직접 강의를 통한 교육운영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냅니다. 저녁에는 다음날 교육사항을 점검하고, 교육생들이 숙소에서 불편함 없이 숙박할 수 있도록 확인하는 것으로 업무가 마무리됩니다.

 

내부에서 업무를 수행할 때는, 오전에는 주로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 및 개선 기획과 강의 교안을 수정합니다. 오후에는 오전 업무 관련된 사항들에 대해 현장 및 외부 모니터링으로 피드백을 받습니다.

 

 

 

 

 

 

 

Q4.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A. 모든 역량에 만능이어야 합니다. 농담이고요.ㅎㅎ

첫 번째는 '다름을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교육을 운영하지만, 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들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횡단보도를 꼭 이용하세요라는 것을 가르치고자 할 때, '합리적 근거 제시', '개인의 감정 자극', '적절한 보상 제시' 등 다양한 방법이 나올 수 있죠. 교육운영자의 주관을 필요하지만 한 가지 방법만을 고집하는 자세는 지양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자신감'입니다. 교육이라는 도구로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 가는 업무인데, 자신감이 없다면, 피교육자 입장에서도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들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 앞에 서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감이 없다면 본인 스스로도 너무 힘들겠죠? 자신감 있게 일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Q5. 직무에 대한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A. 장점은 다양한 사람과의 만남이 이루어지고 교육을 준비하면서 자신도 함께 발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교육에는 관련 지식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들이 있고, 그 안에서 개인의 역량도 같이 발전시키기 좋은 직무입니다. 또한, 교원구몬의 경우 전국 각지에 연수원이 있어, 여행의 기분을 느낄 수도 있다는 건 덤인 것 같습니다.

 

단점이라면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일까요?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내용과 형태를 계속해서 발전시켜야 하는데, 더 나아진다는 점에서 좋기도 하지만, 실무자의 입장에서는 스트레스로 다가올 때가 있습니다. 공교육의 변화 속도보다 기업교육의 변화 속도가 훨씬 빨라야 하거든요.ㅎㅎ

 

 

 

 

 

 

 

Q6. 교원구몬 교육연수팀에는 어떤 커리어 비전이 있나요?

A. 교원구몬이라는 큰 조직의 인재육성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리더가 되는 것이 팀 내에서의 커리어 비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6-1. 멘토님께서 팀을 통해 앞으로 이루고 싶은 비전이 있나요?

제 비전은 아무래도 팀을 통해서 기업교육의 다양한 업무를 경험함으로써, 회사 내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것인 것 같아요.

그리고 전보다는 팀 문화가 수직적 구조에서 수평적 구조로 많이 바뀌었어요. 시간이 조금 더 지나고, 팀원들이 함께 노력한다면 자기 근무 만족도가 높은 팀이 되지 않을까요? 앞으로 다른 팀에서도 부러워할 만큼 좋은 근무 환경을 가진 팀이 되었으면 합니다.

 

 

 

Q7. 마지막으로 인터뷰를 보게 될 취업준비생 분들께 응원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취업준비생 시기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가장 클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불안한 마음에 아무것도 손에 잡히지 않기도 하고, 무조건적인 입사지원 및 면접의 반복은 피로감만 더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그동안 살아오면서 즐겁게 했던 추억, 보람 있었던 기억을 잘 떠올려보시고, 방향을 정하면 그 불안감은 줄어들고 자신감은 늘어날 거예요. 그 자신감이 기업 면접에서 큰 역할을 하게 될 테니 선택과 집중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나 교원그룹에 입사하시게 되면 아는 척  해주세요! 반갑게 맞이해드릴게요.

 

 

 

 

 


 

 

 

네, 여러분~ 어떠셨나요? 많은 사람을 상대로 교육을 진행하는 직무는 그만큼 떨리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자신을 끊임없이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같네요!

오늘 인터뷰한 '구몬교육연수팀'이 여러분의 직무와 잘 맞는 것 같다면,

입사 지원을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취업을 응원합니다!♭

 

 

지금까지 교원드리머 1기 이찬미 기자였습니다.